전체 글 211

아이폰 4s 배터리 교체 후기(1)

12년 전쯤? 아버지가 업무차 사용하시는 휴대폰으로 집에 가져오셨습니다.머지 않아 아버지는 갤럭시로 다시 바꾸셨는데, 이후 집안 최초의 아이폰은 서랍장에 고이 모셔져 있었습니다.앵그리버드, 프룻닌자 등 간단하고도 재미있던 게임들이 많았던 시절이라 부모님이 외출하셨을 때 몰래몰래 충전해놓고 즐겼던 기억이 나네요.아이폰 17이 나오고 18이 곧 나올 시즌인데 아이폰 4s라니, 세월이 많이 흐른게 느껴집니다.최근에 방 정리를 하던 중 기억의 한켠을 차지하던 아이폰을 발견하였습니다.재회는 최악이었는데요, 오래된 리튬 배터리가 부풀어 더이상 휴대폰이라고 부르지 못할 상황이 되었기 때문입니다.이래선 인테리어도 못해먹겠다, 배터리 교환을 해주기로 합니다.알리에서 4s 배터리와 분해 키트를 구매하였습니다.자 이로써 아..

플레이리스트?

최근 좋은 노래들을 많이 알게 되어 플레이리스트를 만들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시도는 이전부터 많이 있었는데, 어떻게 짜야할지 진짜 잘 모르겠어요 ㅜ장르별로 묶어봤을 땐 살짝 애매한 장르들도 있고 플리에 곡들이 너무 많아져서 매력이 없더라구요상황별로 묶어봤을 때도 곡들이 너무 많아져서 청소플리에 100곡이 넘게 들어갔구요어려워요ㅜㅜ뭔가 고민중인건~~ 상황을 더 잘게 쪼개서 “봄 햇볓이 쨍하게 들어오는 카페에서의 카공” “5시쯤의 한강 피크닉” 이런식으로 나눠서 한 15곡 내외로 짜볼 것 같아요이외에도 플레이리스트 관련 좋은 아이디어 있으면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카테고리 없음 2026.05.03

나는야인플루언서

dev.daaram 계정을 만든지 한 달 반이 되었습니다.첫 글이 3월 15일이었으니깐... 당시 비싼 클로드 코드를 구독하고 있었고(월 100$), 토큰이 남아돌아서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어떻게 하면 될지 고민하던 차에 너무 AI삘이 나는 카드뉴스를 보게 되어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저도 할 수 있겠다 싶어서요 ㅋㅋ왠지 이걸 잘 키우면 많은 사람들한테 홍보를 쉽게 할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도 컸습니다.초반에는 카드뉴스만 만들었는데 릴스도 가능한가 싶어서 시도해봤는데 잘 진행되더라구요.현재 저의 최고 조회수는 전부 릴스에서 찍히고 있네요.아키텍쳐 설명 javascript로 개발하였습니다.node-cron 스케쥴러로 매일 8시에 자동화를 돌려두었구요하단 릴스, 카드뉴스별 주제를 기반으로 codex를 통..

코딩/프로젝트 2026.04.29

SOPT 38기 안드로이드 합격 후기

연합동아리 SOPT를 아시나요?SOPT는 대학생 연합 IT 벤처창업 동아리로 기획/디자인/안드/iOS/웹/서버 파트별로 활동하는 동아리입니다.저는 보통 2~3월쯤 그 해에 대한 주제를 정하고 있습니다. 올해에는 "개발 이외의 것을 해보며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보자"였습니다.작년에는 "미국에 최대한 붙어있자"였구요 암튼 이렇게 정하게 된 이유는, 2월쯤부터 마구잡이로 개발을 해왔었는데(지난 포스트 참고) 아래와 같은 불편함을 느껴서 새로운 방법을 찾아보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개발 결과물에 대한 홍보 채널이 너무 적다. (지금까지는 오직 친구들을 통해서만 내 프로덕트를 공유해왔음)- 같이 프론트엔드를 공부할 친구가 있었으면 한다. AI 시대에 프론트엔드 개발자로써 어떤 준비를 하는지 알고 싶고 함께 공유하고..

코딩 2026.03.27

/gamemode creative

이전 글에서도 작성하였지만 요새 개발에 많은 시간을 쏟고 있습니다. 이젠 그냥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하루이틀 안에 웬만큼은 나오기 때문에 ... 생각나는 아이디어들을 메모하지 않고 바로 클로드 코드로 가져가고 있습니다.kimitter의 시작이 2월 중순이었으니 얼추 1달정도의 시간이 지나는 동안 꽤나 많은 프로젝트를 만들어봤습니다.캡스톤 팀 팀장으로써 프론트엔드랑 CICD도 하고있는데 ~~그것까지 합치면 8개정도 했네요 ㅋㅋ 나름 공들인건 5개정도긴 합니다. 슬슬 반응 오는것들 좀 더 깊이 개발해보려구요.오늘은 최근 프로젝트중 2개정도 소개하겠습니다.다만 요새 하고싶은 말이 좀 많아 서론이 깁니다. 빠른 결론을 원하시면 하이퍼링크만 눌러보시는걸 추천드려요 왜 이렇게 많이 했냐?어차피 남아도는 토큰이 아까워..

15만원의..저주?

요샌 정말 하루종일 앉아서 개발을 합니다.밥먹고 헬스하는거만 아니면 진짜 말 그대로요.누가 시킨것도 아닙니다.해야 할 일이 있어서 그런것도 아닙니다.미친놈인가 싶긴 하지만..그냥 월에 15만원짜리 클로드코드를 결제하고 나니까 진짜 불가능한게 없더라구요.3d 그래픽, RAG, 뉴스레터 자동화 등이젠 평소에 생각난 아이디어들을 메모할 필요가 없습니다.그냥 클로드에 보내면 바로 만들어주거든요.작동방식이요?잘 모릅니다.3d 그래픽, RAG 전부 단 한번도 공부해본적이 없습니다.근데 돌아가요ㅋㅋ심지어 돌아가는게 겨우 돌아가는것도 아니고 토큰을 다 써가면서 만드는것도 아니고하루종일 잡고있어도 할당량 1/3도 못쓰더라구요?제가 잘못쓰고 있는건지암튼 요새 제 생각의 흐름은 이렇습니다.아이디어를 제품으로 만드는 과정이 ..

MAU? "4명" "ㅋㅋ"

이 글은 우리 가족의 SNS인 Kimitter를 회고하기 위한 목적으로 작성했습니다.시작하며이 글은 가족 4명만 쓰는 폐쇄형 SNS Kimitter를 2주간 개발한 과정을 회고하는 글입니다. 기획부터 배포까지 혼자 진행했고, 떠오르는 것 위주로 기록하려고 합니다.사실 "회고"라고 하기엔 프로젝트가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가족들이 자주 쓰고 있고, 저도 계속 기능을 붙이고 있습니다. 그래도 2주라는 집중 개발 기간이 끝난 지금, 한번 정리해두고 싶었습니다.Kimitter 소개Kimitter는 우리 가족 4명만 사용하는 폐쇄형 SNS 앱입니다. 외부 가입은 차단해두었고, 사진이나 GIF, 동영상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UI는 Threads를 많이 참고했습니다.이름은 우리 가족의 성인 "Kim" + Twit..

코딩/프로젝트 2026.03.06

NAS 부활(DS225+)

오랜만에 뵙습니다.저는 드디어 개발자가 되고 나서의 가장 컸던 꿈--내 방에 NAS를 놔두고 사진/영상 공유, 서버용으로 써보자--을 이루게 되었습니다.사실 이전에 사뒀던 오드로이드나 집에 남아도는 라즈베리파이로 재도전을 해볼까? 했는데, 시간도 시간이고 당분간은 삽질 그만하고 싶어서 돈으로 해결하기로 했습니다.돈은 어디서 났냐구요? 이전 회사에서 퇴사하면서 밀린 월급이 들어왔습니다 헤헤 모델은 DS225+로 정했습니다.다양한 저가형 모델과 자작 NAS도 고민해봤지만 일단 안정적인 NAS 한 대를 두고, 이후에 뭔가 아쉬운 부분이 있다면 그때 자작 NAS를 시도해보려구요.근데 하드웨어 성능에 비해 진짜 비싸긴 합니다ㅋㅋ카드할인 등 영혼까지 끌어모아 50만원에 구매했습니다.이외에도 하드 2개와 램 하나를 ..

여수밤바다~

몹시 급하게 결정된 우리의 여수여행수요일에 제안해서 금요일에 가기로 했다급하게 열차를 끊다보니 기차 출발시간이 용산역 아침 7시 40분이라 근처 토스트집에서 아침을 먹기로했어요기본맛 먹었는데 되게 맛있더라구요 https://naver.me/GwpcE9V9 네이버 지도테그42 용산역점map.naver.com 기차에서 푹 자고나니 여수에 도착을 했습니다.내리고 나니 11시 반이라~~바로 점심을 먹으러 갔어요 점심은 돌게장 + 갈치조림 !!!!!개인적으로는 양념게장 맛있었고 새우장도 맛있었고 갈치조림은 1등이고 멍게도 맛있었고 진짜 짱..이었으나 유진이가 게장먹다 이빨이 살짝 깨지는 사고가 있었다돌게장 특징대로 살이 되게 쫀득해서 맛있었습니다.근데 진짜 껍질이 너무 단단해서 이빨로 깨먹으려니 너무 힘들었어요..

일상 2025.11.06

4th of july

7월 4일은 미국의 독립기념일입니다.4시에 행사 시작이라 그쯤 갔습니다. 어떤 아저씨가 맛있어보이는 칵테일 마시길래 저도 하나 마셨습니다.(20달러)얼음모양 반짝거리는걸 넣어주시길래 뭐지? 했는데칵테일 시원하게 해주는 Ice cube래요다 마시고 기념품으로 챙겨왔어요 키즈카페 놀이기구도 있고그 옆엔 맥주 ❓ 대형 체스도 있었어요.저거 되게 커요맞으면 아플듯 밴드 공연도 보고 칵테일과 함께 기념사진도 찍었습니다. 다음으론 부스 투어를 했습니다.학교 축제처럼 이런저런 부스들이 많이 있었는데, 물건을 파는건 아니고 굿즈를 주는 행사들입니다..!!이것저것 줄서서 많이 받아왔습니다. 축구팀 마스코트랑도 사진찍고 야광팔찌도 받고비즈팔찌도 만들었어요잘만들엇지 그치? 후반부터 정희가 합류해서..

G-PBL/일상 2025.07.07
728x90